파이브에코(FIVE ECOs)

소프트온넷, 인천공항 AI기반 엑스레이 보안 검색 판독 시스템 정확도 최고 98% 구현
상태바
소프트온넷, 인천공항 AI기반 엑스레이 보안 검색 판독 시스템 정확도 최고 98% 구현
  • 오은지 기자
  • 승인 2020.12.1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소프트온넷(대표 송동호)은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 보안 검색대에 도입된 자사 AI 기반 엑스레이 보안 검색 자동 판독 시스템이 최고 98% 정확도를 구현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2019년 1월 주관 사업자 LG CNS와 소프트온넷이 개발·구축했으며, 시범 운영을 거친 뒤 올 7월 정식 도입됐다.

보안 검색 자동 판독 시스템은 기내 반입이 금지된 위해 물품의 판독을 돕는 시스템으로, AI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됐으며 보안 요원의 육안 검색보다 빠르고 정확한 게 특징이다.

소프트온넷의 AI 기반 엑스레이 검색 자동 판독 시스템. /소프트온넷

이 시스템은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기내 위해 물품 가운데 총기류, 도검류, 액체류, 기타 반입 금지 물품 등 21종에 대해 자동으로 판별해 보안 검색 요원에게 알려주고, 서버에 기록을 남기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한다.

해당 시스템은 휴대 수하물 보안 검색 현장 분석과 서버 분석을 함께 진행한다. 품목별 정확도는 최고 98%에 이르며, 3㎝ 이하 소형 위해 물품까지 완벽히 분석할 수 있다.

소프트온넷은 인천공항공사와 2019년부터 중소기업 상생 방안의 하나로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 및 동반 진출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맺고 해외 동반 진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소프트온넷은 AI 기반 제품의 해외 공항 수주를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소프트온넷은 올 12월 8~9일 이틀간 개최되는 ‘퓨처 트래블 익스피리언스(Future Travel Experience)’ 국제 콘퍼런스에 참가해 해외 공항을 대상으로 인천공항의 4차 산업 적용 사례인 AI 기반 보안 검색 자동 판독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