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에코(FIVE ECOs)

AWS 리인벤트2020서 인텔, AMD 새 프로세서 기반 신규 서비스 소개
상태바
AWS 리인벤트2020서 인텔, AMD 새 프로세서 기반 신규 서비스 소개
  • 오은지 기자
  • 승인 2020.12.0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달 1일부터 열리는 아마존웹서비스(AWS) 연례행사인 'AWS 리인벤트 2020'에서 AWS는 다양한 신제품 프로세서들을 장착한 서비스들을 소개했다. 

1위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AWS가 신규 서비스에 인텔 가속기를 채택하면서 엔비디아가 장악한 클라우드 AI가속기 시장 판도에도 다소 변화가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AWS는 그래픽 워크로드에 특화된 신규 서비스에는 AMD CPU와 GPU를 적용, AMD가 지원하는 EC2 인스턴스가 총 8개로 늘었다. 

 

EC2 인스턴스에 인텔 '하바나 가우디' 가속기 활용

앤디 재시(Andy Jassy) AWS CEO는 AWS EC2 인스턴스(저장공간에 설정된 특정한 구조)가 여덟개의 '하바나 가우디(Hanaba® Gaudi®)' 가속기를 활용한다고 3일 밝혔다. AWS EC2 인스턴스 가속 컴퓨팅 서비스는 지금까지 주로 엔비디아 GPU 기반이었다. 

인텔이 지난해 인수한 하바나랩스의 '하바나 가우디' 가속기. /인텔

AWS는 하바나 가우디 가속기로 구동되는 인스턴스는 동일한 가격대의 제품인 머신 러닝 워크로드를 위한 EC2 인스턴스 기반 GPU 대비 40% 향상된 성능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가우디 가속기는 자연어 처리, 객체 감지, 머신 러닝 훈련, 분류, 추천, 개인화 등을 포함하는 워크로드에 대한 딥 러닝 모델을 훈련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데이비드 다한(David Dahan) 인텔 하바나 랩스(Habana Labs) CEO는 “인텔은 AWS가 곧 있을 AWS EC2의 트레이닝을 위해 하바나 가우디 프로세서를 선택했다는 점에 자랑스럽다”며 “하바나 랩스 팀은 AWS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고객에 지속성과 성능 개선을 지원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개발자들은 AWS 클라우드를 사용해 자사 인공지능 모델을 훈련시키고 있다. 그런데 머신 러닝 모델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혹은 개발자들이 인공지능 모델을 조정하려고 할 때 소요되는 훈련 시간과 비용 또한 증가하고 있다.

가우디 기반 EC2 인스턴스는 비용 효율성과 높은 성능을 제공해 훈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텐서플로우(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와 같은 공통 프레임워크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또 하바나 시냅스 AI 소프트웨어 스위트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GPU에서 가우디 가속기로 기존 훈련 모델을 쉽게 새로 만들거나 복사할 수 있어 손쉽게 이전이 가능하다. 

인텔은 인공지능 전략 고도화 및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용 인공지능 가속기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하바나 랩스를 인수했다. 비즈니스, 사회, 연구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인공지능 활용 사례를 뒷받침하는 일련의 제품과 기술이 포함됐다. 인텔은 이와 더불어 CPU, GPU, FPGA 등에 걸쳐 아키텍처가 혼합된 XPU 제공 회사로 변화해왔다. 

레미 엘 우아잔(Remi El-Ouazzane) 인텔 데이터 플랫폼 그룹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인텔의 포트폴리오는 인공지능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해결가능한 컴퓨팅 과제가 아니라는 점을 반영한다”며 “클라우드 제공자들은 인공지능 추론 워크로드를 진행하기 위해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 내장된 인공지능 성능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텔은 하바나로 인공지능 모델 훈련 비용을 규모에 맞게 줄일 수 있게 돼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도 설득력 있고 경쟁력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MD, 신규 AWS 클라우드 인스턴스 EC2 G4ad에 EPYC CPU와 라데온 GPU 공급

AMD는 AWS의 새로운 클라우드 인스턴스인 아마존 EC2 G4ad에 AMD EPYC CPU와 라데온 GPU를 지원한다. 

아마존 EC2 G4ad는 그래픽 집중적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인스턴스로, 이를 계기로 AMD는 전 세계 20개 지역에서 제공되는 총 8개의 아마존 EC2 인스턴스를 지원하게 됐다. 또 게임 서버 호스팅을 위한 솔루션인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를 통해 고객들에게 EPYC 프로세서 기반 아마존 EC2 C5a, M5a, R5a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게 됐다.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 AMD 데이터센터 및 임베디드 솔루션 비즈니스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은 “아마존 EC2 G4ad에 EPYC CPU와 라데온 Pro(Radeon Pro) GPU를 지원하며 AMD는 2017년부터 진행해온 AWS와의 협업을 한층 더 확장하게 됐다”며, “이번 협업으로 AMD는 AWS 고객들에게 다시 한번 탁월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게 됐다. 아마존 EC2 G4ad 인스턴스는 AMD EPYC CPU와 라데온 Radeon Pro GPU를 모두 탑재한 최초의 인스턴스로, 압도적인 성능과 가성비를 대표하는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데이비드 브라운(David Brown) AWS EC2 담당 부사장은 “AWS는 AMD EPYC CPU와 라데온 Pro GPU의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높은 가성비의 그래픽에 최적화된 새로운 인스턴스를 개발해냈다”며, “AMD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그래픽 집중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업계 최고의 솔루션인 아마존 EC2 G4ad 인스턴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MD 2세대 EPYC CPU. /AMD

이달 말 출시 예정인 2세대 AMD EPYC CPU와 AMD 라데온 Pro V520 GPU 기반의 G4ad 인스턴스는 AMD의 7nm 공정 기반 CPU와 GPU를 탑재한 최초의 AWS 인스턴스다.

그래픽 집중적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G4ad 인스턴스는 워크스테이션 전용 애플리케이션과 실시간 게임 엔진에서 고객들에게 타 GPU 기반 아마존 EC2 G4dn 인스턴스 대비 최대 45% 높은 가성비와 40%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AMD RDNA 아키텍처 기반의 AMD 라데온 Pro V520 GPU는 가장 까다로운 워크로드에서 엔터프라이즈급 성능 및 보안과 높은 반응성의 클라우드 기반 워크스테이션 경험을 지원한다.

아마존 EC2 G4dn 인스턴스는 추가 비용 없이 엔터프라이즈용 AMD 라데온 프로 소프트웨어(AMD Radeon™ Pro Software for Enterprise)와 함께 제공되며,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전문가들에게 다이렉트X(DirectX®), 오픈GL(OpenGL®), 벌칸(Vulkan®) 등 최신 그래픽 API를 지원해 전문가 수준의 가상 워크스테이션 전용 그래픽 렌더링 성능을 구현한다.

아마존 게임리프트는 비디오 게임 호스팅 고객에게 AMD EPYC 프로세서 기반의 아마존 EC2 C5a, M5a 및 R5a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을 통해 탁월한 가성비와 성능을 지원한다.

AMD EPYC 프로세서 기반의 아마존 게임리프트를 통해 개발자들은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최적화된 서버를 타 인스턴스 대비 최대 10% 낮은 비용에 운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